보도육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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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분합성형 강관거더

기술내용 요약

· 교량의 외적 미관 향상을 위하여 휨 및 휨 압축이 주로 작용하는 교량 주형부를 강관구조로 적용

· 강관구조의 효과적인 강성증대를 위하여 강관 내부의 압축 영역 부분에 스터드로 인해 강관과 일체화된 콘크리트를 충진

· 강관 구조 단면의 중립 축을 강관 중심부에 위치하기 위하여 강관 내부의 인장영역에 균형된 강성확보를 위한 보강재 설치

기대효과

· 콘크리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압축부에 부분합성 콘크리트를 처리하여 좌굴 강성증대 및 안정성 확보

· 압축영역의 부분적인 콘크리트 합성처리로 효율적인 강재사용에 따른 경제성 도모

· 주형의 곡선처리로 미관 향상

기존교량(보도육교) 기술의 문제점

· 기존의 강재 Girder는 다수의 강재를 I형, H형, BOX형 단면구조를 띄었으나 이는 강재를 용접하여 연결함에 따라 압축하중 작용 시 좌굴이 발생되므로 여러 개의 보강재 및 브레싱을 별도로 부착해야 할 뿐 아니라 제작 및 시공이 복잡하고, 작업성 및 미관(경관성)에서도 뒤떨어짐.

· 완전 합성강관 거더는 강관 내부전체를 콘크리트로 충전하는 공법으로 콘크리트 자체의 무게로 인해 교량에 작용하는 하중이 커질 뿐 아니라 합성 단면의 비효율적, 비경제적이며 가설 시 현장에서 모든 공정이 이루어짐으로 시공이 복잡하고 가설 시간이 장기간이 소요되며 시공 안정성 부분에서 결여되는 현상이 발생됨.

부분합성형 강관거더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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