· HPC라멘 (Hybrid Prestressed Concrete Rahmen)
일반 PSC 거더 상부 Flange에 T형강을 설치한 합성라멘.
거더의 압축응력 보강에 따른 도심상승으로 Prestress의 편심효율
증가하여 일반 PSC보다 저형고, 장지간 가설이 가능한 공법.
·특허 제10-1094239호_거더의 상부 보강부재 및 이를 이용한 거더
1. 공장에서 제작한 HPC Beam을
경간 중앙부에 배치
2. 부모멘트 발생구간(벽체 우각부)는
철골+철근콘크리트 구조로
일체화시킨 합성라멘
· 상부 압축부 보강 강재 설치 후에도 콘크리트 타설
및 다짐성이 우수 (다짐공간 확보)
· 보강재의 수직재를 천공하여 설치함으로써 콘크리트와 부착력이 우수
· 기존 RC라멘교에 비해 낮은 형고 장지간이 가능
(형고가 낮아 형하고 확보 및 접속도로 종단 선형이 양호)
· 강합성 라멘보다 공사비 20~30% 저렴
기초공과 상부공의 동시 시공이 가능하여 공기 15%이상 단축
- 하중저항에 대한 HPC Beam과 S.R.C 연결부의 거동 분석 -
(GS건설/삼표이앤씨/ 연세대학교 산학연공동사업단)
· 실험결과 : 적용 성능 입증
보의 파괴는 PSC거더의 파괴에 의해 지배되었으나 연결부는
보 파괴 시까지 강 거더와 PSC거더 사이의 응력을 원활하게
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나
Perfobond rib 전단 연결재는 복합구조
연결부에
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됨
· 상부 압축부 보강재 합성으로 도심을 높여 PS의 편심효율 15~20%증대
· 벽체 우각부 SCR 단면구성(강재+RC)으로 단면 강성 증대로 안전성 우수
· 자중이 적어 내진성 우수
· PSC계열로 강합성라멘교 대비 공사비 20~30% 저렴
· 기초공 상부공 동시작업 가능하여 공기 15%이상 단축
· 공장제작(프리텐션)으로 경제성 우수
· 천공된 T형강으로 강재와 콘크리트 일체화 실현
· 별도의 제작장 불필요.
· 일반 라멘교에서의 동바리 배제/ 사각에 대한 제한이 없어 적용성 우수
· 교좌장치 및 신축이음이 없어 유지관리 용이
· 콘크리트로 피복된 합성형교로 도장등 유지관리 불필요
01강형연결부 제작
02강연선 배치 및 철근조립
03강연선 긴장
04 거푸집 조립
05콘크리트 타설
06증기양생
07거푸집 탈형 및 콘크리트 응력 도입
08거더 완성
09완성 후 현장 운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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