차도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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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도교

공법의 소개

지간의 0.25L과 0.75L 위치(4분점)에 임시지점을 형성하고 강재를 거치시킨 후 강재 하부플랜지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형성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후 지점을 양단으로 변경하여 형성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강합성 거더 제작 공법(I형, BOX형, 개구제형 등)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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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-I 거더교 주요특징

구조 안정성

· 강연선의 배치를 직선화 하여 마찰손실 감소
· 직선배치에 의해 구조계산과 근접한 솟음량 발생
· 저형고에 유리한 강합성 구조(거더 형고비 : 1/25 ~ 1/30)
· 비틀림 강성이 우수하여 곡선교 적용(CS-U)

경제성

· 장지간에 효율적인 강재와 콘크리트의 합성거더로 공사비 감소
· 강거더의 보강재 설치가 대폭감소
· 콘크리트 거더에 비해 작은 자중으로 가설비용 절감
· PS강연선의 직선배치로 강연선 양의 감소

시공성

· 거더의 무게 중심이 하연에 있으므로 가설시 전도 예방
· 철근가공 및 조립 형태가 간단하여 시공성 우수
· 합성구조에 의한 자중 감소로 가설시 유리
· 강합성거더 제작 설비의(거치대 등) 대폭감소

적용성

· 낮은 거더높이의 교량 · 곡선교(램프교)
· 연속교량 · 공정제작 분할공법
· 확폭교량 · 변단면 경관교량
· 론칭교량(ILM, MSS공법)

차도교_CS-I거더교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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